Fig. 6. Vector plot of turbulent energy.
Fig. 6. Vector plot of turbulent energy.

1. 서론

  •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대규모 해양구조물을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용승류를 발생시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용승류는 심층수의 영양염을 표층으로 이동시켜 어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짐.
  • 본 연구에서는 FLOW-3D를 이용하여 용승류의 흐름을 수치적으로 모의하고, Marker 기법을 활용하여 영양염의 이동을 분석하는 방법을 탐색함.

2. 연구 방법

FLOW-3D 기반 CFD 모델링

  • VOF(Volume of Fluid) 기법을 사용하여 자유 수면 추적.
  • RNG k-ε 난류 모델을 적용하여 유동 해석 수행.
  • FAVOR(Fractional Area/Volume Obstacle Representation) 기법을 활용하여 복잡한 해저 구조 반영.
  • 경계 조건 설정:
    • 유입부: 일정 유량(Volume flow rate) 조건 적용.
    • 유출부: 자유 배출(Outflow) 조건 설정.
    • 벽면: No-slip 조건 적용.
  • 검사단면(Observation section) 설정
    • 검사단면에서의 영양염 농도 변화를 추적하여 용승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

3. 연구 결과

용승류 흐름 분석

  • 용승 구조물 설치 전후 비교 결과, 구조물 설치 후 수직 유속이 증가하여 영양염이 상층으로 이동함.
  • 구조물 높이에 따른 용승류의 강도 변화 확인:
    • 높이 14m: 최대 연직 유속 0.204 m/s.
    • 높이 17m: 최대 연직 유속 0.210 m/s.
  • 난류 강도 및 유동 패턴
    • 용승류가 발생하는 위치에서 난류 에너지가 증가하며, 영양염이 효과적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남.
  • Marker 기법을 이용한 영양염 이동 분석
    • 해저에 분포한 Marker가 구조물의 용승 효과로 인해 표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함.

4. 결론 및 제안

결론

  • FLOW-3D 기반 수치 모델이 용승류 효과를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데 유용함.
  • 구조물의 높이가 증가할수록 용승류가 강해지고, 영양염의 이동 효과가 뚜렷해짐.
  • 검사단면에서의 영양염 농도 변화를 분석하면 용승효과를 사전에 평가할 수 있음.

향후 연구 방향

  • 다양한 구조물 형상과 배치 조건에서 용승효과 최적화 연구.
  • LES(Large Eddy Simulation) 모델과의 비교 연구 수행.
  •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적 검증 진행.

5. 연구의 의의

본 연구는 FLOW-3D를 활용하여 인공 용승류의 유동 특성을 수치적으로 분석하고, Marker 기법을 이용하여 영양염의 이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어장 조성 사업의 효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6. 참고 문헌

  1. 신정교, 김규한, 편종근 (2004). 인공리프의 용승류 발생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5548-5551.
  2. 해양수산부 (2005). 인공용승류를 이용한 어장환경 개선 연구 1차년도 보고서.
  3. 해양수산부 (2006). 인공용승류를 이용한 어장환경 개선 연구 2차년도 보고서.
  4. 해양수산부 (2007). 인공용승류를 이용한 어장환경 개선 연구 3차년도 보고서.
  5. 金卷精一, 鈴木達雄 (2001). 沖合域における漁場造成の課題, 水産工學關係試驗硏究推進會議水産基盤部會報告書, 水産工學硏究所, 23-41.
  6. 武田眞典, 左タ木洋之 (2006). 人工海底山脈漁場造成現狀課題, 全國漁港漁場整備技術硏究發表會講演集, 5, 105-120.
  7. 中島敏光 (2002). 海洋深層水の利用, 綠書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