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ure2 Outline of a flap gate

Osamu Kiyomiya 1, and Kazuya Kuroki 2

1 일본 도쿄 와세다 대학교 토목 공학과 교수
2일본 도쿄 와세다 대학교   토목 공학과 학생

요약

저자들은 쓰나미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플랩 게이트를 제안하고 게이트의 특성과 디자인 및 유압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쓰나미의 위험이 예상되면 몇 분 안에 플랩이 일어 서서 쓰나미 침해로부터 해안 거주 지역을 보호합니다.

이 백서에서는 플랩 게이트 설계에 필요한 파압 및 게이트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 보어 파 생성기를 사용하여 수로 탱크에서 2 차원 유압 모델 테스트를 논의합니다. 또한, 모델 테스트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VOF 방법을 사용하여 쓰나미로 인한 수력 특성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수치 해석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모델 테스트에서 얻은 결과를 추적했습니다. 그러나 수치 해석에서의 파압은 파단 조건에서 모델 시험 결과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Flow 3D에 의한 3 차원 FEM은 또한 플랩 게이트가 포트 입구에 설치된 포트 영역에서 쓰나미의 런업 동작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테스트와 계산을 통해 쓰나미 플랩 게이트는 항구 거주 지역에 대한 쓰나미 침해에 효율적입니다.

일본은 많은 생명과 재산을 잃은 해안선을 따라 많은 쓰나미 침해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쓰나미가 수반되는 대규모 지진으로 인한 피해도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안 지역의 쓰나미 대책 개선이 요구됩니다. 저자들은 이러한 대책 중 하나로 플랩 게이트의 사용을 제안하고, 현재 수력 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이 플랩 게이트는 하단 가장자리에 핀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해저에 위치합니다. 쓰나미가 해안 지역을 강타 할 것으로 예상되면 플랩의 cell이 공기로 부풀려 부력이 빠르게 위로 떠오르게됩니다.

쓰나미가 지나간 후에는 문에있는 cell에 물이 채워져 다시 해저에 가라 앉습니다. 플랩 작동 시간은 쓰나미에 대해 몇 분으로 설정됩니다. 이탈리아의 “Progetto Moze”에서는 플랩 게이트의 작동 메커니즘이 이미 채택되었지만이 게이트는 폭풍 해일에는 적합하지만 쓰나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플랩 게이트는 해안 거주지의 쓰나미를 방지하기 위해 만이나 강 하구에 설치됩니다. 이 게이트는 도시의 쓰나미 침해를 막기 위해 해안선을 따라 육지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플랩 게이트 설치는 일본의 여러 지역에서 계획 단계에 있습니다. 플랩 게이트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압 모델 테스트와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했습니다.  

Figure 1 Tsunami attacks coast line
Figure 1 Tsunami attacks coast line
Figure2 Outline of a flap gate
Figure2 Outline of a flap gate

OUTLINE OF MODEL TESTS

2.1 FLAP GATE 모델을  

부상 플랩 게이트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플랩의 하부 표면에 설치된 스토퍼를 사용하여 플랩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다른 하나는로드와 케이블로 트러스 메커니즘으로 플랩을 안정화합니다. 플랩은 바다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하지만 육지로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닫았을 때 수직이거나 바다쪽으로 기울어 진 플랩에 추가합니다.

Figure 3 Initial stage of the gate / Figure 4 Generation of Tsunami (bore wave)
Figure 3 Initial stage of the gate / Figure 4 Generation of Tsunami (bore wave)

그림 3 게이트의 초기 단계 그림 4 쓰나미 발생 (보어 웨이브) 모델의 규모는 S = 1 / 50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플랩의 각도는 75°와 90°로 설정되었습니다. 텐션로드는수평에서 39° 각도로 똑 바르고 기울어 지도록 설정 됩니다. 인장로드는 직사각형 단면이 있는 3 개의 스테인리스 스틸 빔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핀으로 연결됩니다. 초기 위치에서 텐션로드는 해저에 세 번 접힌 상태로 설치됩니다. 그림 3은 모델의 초기 설치 위치를 보여줍니다. 쓰나미 지루 파의 도착과 함께 플랩은 부력과 양력으로 인해 위로 떠 오릅니다. 수위가 0 일 때 보어 웨이브가 도착하더라도 수위가 상승하면 플랩이 즉시 위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플랩 게이트가 해안선을 따라 도로 또는 호안과 같은 육지 지역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랩은 스티렌 폼으로 채워진 아크릴 및 폴리 염화 비닐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제조되었습니다.

구조의 질량은 19.4kg이며, 모델 구조는 높이 475mm, 깊이 790mm, 두께 50mm입니다. 테스트는 그림 4에 표시된 게이트 리프트 보어 생성기를 사용하여 유량 탱크에서 수행되었습니다. 실험 수로 치수는 길이 25,000mm, 폭 1,000mm (수류 섹션) 및 높이 1,500mm입니다. 저수조는 수로 좌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거운 무게로 현관 문 (보어 생성 게이트)을 빠르게 들어 올려 보어 웨이브를 생성합니다. 이 방법은 댐 파괴 방법이라고도합니다. 플랩 모델은 수로의 채널 바닥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길이 735mm, 깊이 100mm입니다.

2.2 측정 방법  

플랩 동작과 쓰나미 파형은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기록되었습니다. 용량 성 파고계 6 대를 설치하여 보어 파의 수위와 유속을 측정 하였다. 유속은 지정된 수위에서 미터 사이의 시간 차이를 측정 한 다음 미터 사이의 거리를 해당 시간 차이로 나누어 계산했습니다. 고정 모형 시험에서는 5cm 간격으로 9 개의 파압 계를 배치하여 파압을 측정 하였다. 진동 모델 테스트에서는 파동 압력 게이지를 5 개 위치에 설치하여 파압을 측정했습니다. 고정 모델 테스트에서는 플랩에서 작동하는 회전 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해 플랩의 회전 중심에서 450mm 떨어진 위치에 플랩에 수직 인 위치에로드 셀을 부착했습니다. 진동 모델 테스트에서 스트레인 게이지는로드 장력을 측정하기 위해 플랩의 회전 중심에서 450mm 위치에로드에 부착되었습니다. 회전 모멘트는 힘의 수평 성분을 사용하여 계산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아래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