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of scoured bed surface

유동 시뮬레이션의 실험적 연구와
일련의 SPUR DIKES 주변의 침전물 수송

by
ANU ACHARYA
Copyright © Anu Acharya 2011
A Dissertation Submitted to the Faculty of the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ECHANICS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WITH A MAJOR IN CIVIL ENGINEERING
In the Graduate College
THE UNIVERSITY OF ARIZONA

침전물 수송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는 저수지 관리, 댐 운영 및 하천 내 유압 구조물 설계를 위해 하천의 총 침전물 하중을 예측하는 적절한 방정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침전물 운송에서 사용 가능한 어떤 방정식도 총 침전물 운송 속도를 예측하는 데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들은 침전물 수송률을 예측하기 위한 이 모든 공식을 나타내기 위한 일반적인 공식의 필요성을 나타낸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목표는 모든 강에 대해 통합된 총 침전물 운송 방정식을 찾는 것이다. 반면, 스퍼다이크나 교각 같은 유압 구조물을 둘러싼 마찰은 구조적 안정성을 약화시키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유압 구조 주변의 난류 흐름장 및 난류 분포에 대한 조사는 국부적 골재 메커니즘의 이해와 국부 침전물 수송에 영향을 미치는 난류 특성을 결정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개방 채널의 난류 흐름의 모든 경우에 유효한 범용 난류 모델은 존재하지 않는다. 본 논문은 일련의 3대 제방 주변의 난류장과 난류 분포를 철저히 조사했다.

목표는 국부 침전물 수송 속도를 예측하기 위한 유의한 난류 특성을 결정하고 제방 주변의 난류 유역 시뮬레이션을 위한 적절한 난류 모델을 식별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통합 총 하중 방정식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총 침전물 하중을 예측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1개의 공식을 평가한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공식에서 침대 전단 응력의 확률적 특성으로 계산된 결과의 편차를 귀인시키고 침대 전단 응력이 로그 정규 분포를 만족한다고 가정한다.

주어진 침대 전단 응력에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이 각 방정식에 적용되고 일련의 침대 전단 응력이 무작위로 생성된다. 모든 방정식의 각 몬테카를로 실현에서 생성된 총 침전물 하중은 모든 방정식에서 예측된 총 침전물 하중의 표본을 나타내기 위해 조립된다. 주어진 각 침대 전단 응력에서 결과적인 총 침전물 하중(예: 표준 편차, 평균)의 통계적 특성이 계산된다.

그런 다음 모든 방정식의 평균 값을 기반으로 통일된 총 침전물 하중 방정식을 구합니다. 결과는 모든 방정식의 평균이 무차원 침대 전단 응력의 검정력 함수임을 보여주었다. 측정과 합당한 합치도는 통합 방정식이 총 침전물 하중을 예측하기 위한 어떤 개별 방정식보다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련의 스퍼다이크 주변의 흐름장 및 국소적 스컬에 대한 실험 및 수치 시뮬레이션은 고정된 평면 침대 및 스커드 침대 조건에서 수행된다. 마이크로 어쿠스틱 도플러 속도계(ADV)는 세 가지 공간 방향 모두에서 순간 속도 필드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측정된 속도 프로파일은 난류 특성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과는 그 지역의 골칫거리가 첫 번째 제방을 중심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난류 강도와 플랫 베드에서 측정한 수직 방향의 평균 속도는 스칼럼 깊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3다이크 시리즈의 두 번째 다이크 끝에서 발생하는 최대 침대 전단 응력은 최대 스콜과 일치하지 않는다.

침대 전단 응력으로 인한 큰 침대 하중 전달은 침대 스쿠싱을 시작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난기류 폭발(예: 스위프 및 배출)은 침대 표면에서 침전물을 끌어들여 국소적 골재를 발생시킨다. 3차원 수치 모델 FLOW-3D는 평평하고 스커드 베드에서 일련의 스퍼다이크 주변의 난류 유량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된다.

본 연구는 Prandtlès의 혼합 길이 모델, 하나의 방정식 모델, 표준 2- 방정식 k-e 모델, RNG(Renormalization-Group) k-e 모델 및 LES(Large Eddy Simulations) 난류 모델을 조사한다. Prandtlès의 혼합 길이 모델과 하나의 방정식 모델은 다이크 주변의 플로우 필드에 적용되지 않는다.

표준 2- 방정식 k-e 모델과 RNG k-난류 모델을 사용한 평균 흐름 필드의 결과는 실험 데이터에 가깝지만, 다른 난류 모델에서 시뮬레이션된 난류 특성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다른 난류 모델에서 계산된 결과는 RNG k-e 모델이 이 일련의 스퍼다이크에 대한 평균 흐름 필드를 가장 잘 예측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난류 폐쇄 모델 중 난류 운동 에너지와 같은 난류 특성의 정확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은 없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다이크 주변의 평균 흐름 필드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RNG k-e 모델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다양한 흐름 조건에서 이 일련의 스퍼다이크 근처의 난류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FLOW-3D 모델의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

Picture of scoured bed surface
Picture of scoured bed surface
Bed bathymetry of the developed scour hole at Q = 0.035 m3/s
Bed bathymetry of the developed scour hole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longitudinal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mobile bed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longitudinal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mobile bed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transverse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mobile bed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transverse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mobile bed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vertical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the mobile bed at Q = 0.035 m3/s
Distribution of dimensionless mean vertical velocities for straight, angled dikes on flat bed and angled dikes on the mobile bed at Q = 0.035 m3/s
Dimensionless Reynolds stresses
Dimensionless Reynolds stre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