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stic and Viscoelastic Fluids 탄성과 점탄성 유체

1. Elastic and Plastic Materials 탄성과 소성물질

점소성 물질은 항복응력에 도달할 때까지 탄성체 성질을 가지며, 점성 유체같이 거동하는 물질이다. FLOW-3D 에서의 증분 탄성응력 모델은Hookean모델을 따르는 탄성응력을 계산한다. 이 구성 방정식은 증분적 모델로서 실행되면서 단지 응력에 따른 선형반응을 예측하지만 유한한 변형에 대해 비선형 예측을 가능케 해준다. 또한 점성응력이 예측될 필요가 있으면 점도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식으로 탄성-점소성 유체(즉, Bingham 같은 물질)가 시뮬레이션될 수 있다: 지배하고 있는 응력은 지역의 변형과 변형율에 달려있다. 점성과 탄성응력 사이에 연속적인 상호작용이 있는 진정한 점탄성 유체는 Model Reference -> Viscoelastic Materials 를 참조한다.

Physics Elasto- visco-plasticity 에서 탄성응력모델을 활성화한다. Elasto-viscoplastic 모델을 선택하고 implicit 또는 explicit 솔버 를 선택한다. explicit 모델이 너무 작은 time step 크기를 필요로 하면 효과적인 계산을 위해 implicit 솔버가 사용될 수 있다.

둘 또는 둘 중의 한 유체의 전단탄성계수와 항복응력한계는 Fluids Properties Elasto- viscoplastic 물성치에서 지정된다. 항복응력을 음수(디폴트)로 지정하는 것은 항복응력이 무한대로 커서 항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유체의 체적탄성율은 Fluids Properties Compressibility 에서 Compressibility (압축)를 통해 지정된다: FLOW-3D 에서 compressibility 변수는 체적탄성율의 역수이다. 열탄성 효과 또한 Thermal expansion coefficient (열팽창계수)가 Include volumetric thermal expansion 의 추가와 함께 Density evaluated as a function of other quantities 가 지정되면 예측될 수 있다.

Elasto-visco-plastic 모델과 관련된 출력 값들은 6개의 독립적인 탄성 응력 텐서와 셀 중심의 비대각선 성분들을 포함한다. Von Mises stress 는 Cauchy 편향 응력 의 2차 invariant 의 제곱근이고 국부 전단응력크기의 척도이다. 압력(항상 그러하듯이)은 국부 등뱡향성 응력의 척도이다.
See also:
• Model Reference -> Viscoelastic Materials
• Flow Science Technical Note 64 on modeling incremental elastic stress can be found at http://users.flow3d.com/tech-notes/default.asp.
Elastic fluid example: Bingham Material Approximation

Bingham 물질은 유한한 항복응력을 가지므로 적용된 힘이 항복응력보다 크지 않으면 고체로써 거동한다. 일단 항복응력을 초과하면 그 때 물질은 점성유체 같이 거동한다. 종종 치약은 Bingham 물질의 예제로써 인용된다. FLOW-3D 는 유체 안에서 탄성응력을 계산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탄성 소성 응력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는 Physics Elastic stress panel 에서 활성화된다.

각 유체의 탄성계수와 항복응력 값은 Fluid 1 Elastic Properties tab 에있는 fluid properties tree 에서 정의된다. 또한 유체는 항복응력을 초과하면 점성형태로 거동하므로 유체점성이 정의되어야 한다.

계산시간을 줄이기 위해 탄성모델에 대한 implicit 솔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의 선택은 Elastic stress panel 및Numerics 에서도 될 수가 있다. .

See also:

2. Viscoelastic Materials


점탄성 물질은 점성유체와 탄성고체의 두 가지 속성을 갖는 물질들이다. 이런 예의 물질에는 고분자 액체가 있는데, 이들의 고분자 연결고리는 급격한 전단력에 의해 서로 뒤얽혀서 마치 고체같이 거동하나 전단력이 천천히 작용하면 쉽게 서로간에 미끄러짐이 발생할 수 있고, 이들 물질의 속성은 상당히 시간에 의존한다.

FLOW-3D 에서 점탄성 물질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두 가지의 내재된 모델이 있다. : Oldroyd-B 모델과 Giesekus 모델이다. 이들은 Physics Elasto-visco-plasticity 에서 선택된다. 사용하는 물질에 가장 맞는 모델을 선정한다. 추가로 사용자는 탄성응력의 구성방정식에 추가항들을 더하기 위해 사용자 routine elstc_custom.F 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Physics Elasto-visco- plasticity 에서 Custom 옵션을 선택한다.

탄성- 점소성모델에서와같이 FLOW-3D 에서의 탄성응력 증분은 한 계산 사이클에서 다음 사이클까지의 증분된 응력 사이의 선형관계에 의해 점진적으로 계산된다. 점성응력은 점성유체에서와 마찬가지로 점성모델을 사용하여 예측되며 점성을 이용하여(작동시켜)야 한다.

탄성응력의 크기가 단지 항복 한계에까지만 작용하는 단순한 물질에 대해서는 Elastoviscoplastic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Model Reference -> Elastic and Plastic Materials를 침조한다.
implicit 또는 explicit 선택은 어떻게 탄성응력이 각 time step 마다 계산되는지를 조절한다. explicit 선택은 디폴트이며, 시간에 따른 가장 정확한 해석을 하지만 time step이 제한될 수 있다. implicit 선택은 더 큰 time step을 허용하지만 대신에 시간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지며 단위 시간당 더 큰 CPU 가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implicit 솔버를 사용할 때 그러하듯이 implicit 선택은 탄성효과가 크지만 시간에 대한 (변화)의존도가 해석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때 사용되어야 한다.

점탄성모델이 작동하기 위해 특정 물성치가 주어져야 한다. Fluids Properties Elastoviscoplastic Properties 에서 Shear Modulus Relaxation 가 주어져야 한다. Giesekus 모델 사용시 Mobility 가 주어져야 한다. relaxation relaxation 시간을 나타내며 시간의 단위를 갖는다. relaxation시간 이 길수록 탄성응력이 완화되는 시간이 길어진다. 그러므로 순수 점성유체는 relaxation시간이0이다. MobilityGiesekus 모델의 비선형 항을 조절하는 mobility 인자를 가리킨다(디폴트값은 0). 일부 또는 모든 매개변수는 온도에 의존하며 시간의 변화에 따른 데이터는 각 물성 옆에 있는 Tabular button을 선택함으로써 주어진다. 두 유체 유동의 경우 각 관련 물성치는 유체#2에서 지정될 수 있다. 유체의 체적 탄성율은 in Fluids Properties Compressibility 에서 Compressibility entries 를 통하여 지정된다; FLOW-3D 에서 압축성 매개변수는 체적탄성율의 역수이다.

점탄성 모델과 관련된 Output 양들은 6개의 독립적인 탄성응력 텐서와 셀 중심의 비대각선 성분들을 포함한다. Von Mises stress 는 Cauchy 편향 응력 의 2차 invariant 의 제곱근이고 지엽적 전단응력크기의 척도이다. 압력(항상 그러하듯이)은 국부적 등뱡향성 응력의 척도이다.

 

See also: